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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GM 루나가 전하는 업데이트 소식: 스킬편
2018-01-09 13:44:39.803 조회 26409

아이온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업데이트 소식에서 안내해 드린 '필드' 편에 대해 많은 관심과 의견을 보내 주신 부분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소식에서는 변경되는 '스킬'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하이데바 업데이트 이후 변신 스킬이 추가되고 아이템 강화 시 부여되는 스킬, 외형을 통해 획득하는 스킬 등 다양한 스킬들이 클래스에 관계없이 획득 가능했습니다. REFLY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상쇄시키고 각 클래스만의 특징을 되살리고자 스킬 개편을 진행합니다.

※ 스킬의 경우 데바 여러분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계속해서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자신의 클래스가 사용하는 스킬에 대해서 아낌없는 의견을 보내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밸런스 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나, 하이데바 관련 스킬 삭제

이전에 안내드린 바와 같이 REFLY 업데이트 이후 하이데바가 소멸됩니다. 이에 따라 창조력을 사용하여 스킬을 강화하는 필요성은 사라지게 됩니다. 창조력 텝에 있었던 변신 스킬은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으며, 하이데바 스킬은 별도의 창조력 투자 없이 자동 습득으로 제공됩니다.

 

스킬 스킨은 삭제되지 않으며, 하이데바 스킬에 적용되어 있는 경우 자동 습득되는 만큼 계속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유성의 '치유의 물결' 스킬은 그대로 '치유의 물결'로 습득되는 만큼 스킬 스킨 역시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둘, 스킬 간소화 진행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스킬이 늘어나면서 퀵바가 점점 부족해졌고 클래스가 가지는 고유의 스킬 특성이 사라지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조금 더 효율적인 퀵바 사용과 그에 따른 컨트롤의 재미를 살리기 위해 스킬 간소화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두 개로 나누어져 있던 스킬을 하나로 묶어 스킬 한 번 사용에 두 가지 효과를 내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효율이 낮아 잘 사용되지 않던 일부 스킬은 삭제하였습니다. 일부 스킬의 쿨 타임과 유지 시간을 조정하였으며 클래스의 특징을 담은 스킬은 활성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예로 살성 클래스의 '극약 바르기'와 '질주' 스킬은 활성 스킬로 변경됩니다. 음유성 클래스의 경우 정신력을 회복시켜주던 '청아한 울림'을 '온유한 울림'과 통합하여 '온유한 울림' 사용 시 정신력도 함께 회복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음유성의 달라지는 스킬 창] 

※ 위 스킬 창은 예시인 부분으로 개인 선호도와 스티그마 세팅에 따라 퀵바 세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달라진 스킬 창 부분은 아직 내부 테스트 중인 단계로 업데이트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셋, 전투 패턴의 다양화를 가져올 데바니온 스킬

이번 REFLY 업데이트에서는 각 직업 별로 데바니온 스킬이 업데이트 됩니다. 데바니온 스킬은 스킬 북 형태로 획득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 별로 3개씩 준비되어 있습니다.

 

데바니온 스킬북은 80레벨 이상 인던 혹은 드레드기온 및 루나토리움에서 랜덤하게 등장하는 밀수꾼을 처치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두 종류의 밀수꾼이 랜덤 한 확률로 등장하며 밀수꾼 처치 시 한 밀수꾼은 확률적으로, 한 밀수꾼은 100% 확률로 '데바니온 스킬북'을 드롭합니다. 인던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전장의 한가운데서 혹시 밀수꾼이 숨어 있을지도 모르니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데바니온 스킬은 두 가지 효과로 나누어지며 이 중 원하는 효과의 스킬을 퀵바에 등록한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 클래스 별로 스킬 효과가 달라지며 플레이 방식에 따라 더 효과적인 스킬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같은 스킬이라도 개인에 따라 각각 다른 효과의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 만큼 더 다양한 패턴의 전투를 즐기시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후 지속적으로 데바니온 스킬이 추가되는 부분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살성 데바니온 스킬 중 '암습' 효과 두 가지]

 

스킬 개편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로 끝나는 것은 아니며 현재 내부적으로도 테스트를 통해 조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후에도 계속해서 데바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모쪼록 데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소식에서는 달라지는 캐릭터 능력치와 미니온, 그리고 경제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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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죶같네 니미** 이게머고 무슨캐릭을 해도 재미죠또 없다 안돼지 개샛기 진짜 패죽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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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째.......... 맨날 똑같냐...ㅡㅡ
선택지를 꺼내면 유저들이 어 ** 골라쓰는 재미 ** 신난다 하고 쓰냐?
하나는 그냥 내동댕이다 병진들아 어째 니들은 발전이 없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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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그만 쥐어 짜고 좀냅둬!! 리플라이 필요 없으니,

눈감고 귀닫고 하고 싶은말만 하려면 엔씨야 그냥 새로운 게임으로 아이온2 만들어봐

운이 엄청 좋으면 대박 칠지도 모르자나 ㅋㅋ 호갱만 모인다면...

마른 오징어 물짜듯 아이온 그만 좀 괴롭혀라

10년만에 처음이자 마지막 조언이다

명심안하면 엔시 게임 자체를 유저들이 이제 안할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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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망 엔씨 캭 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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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가 이따위인걸보니 지금 얘도 뭐가 어케 돌아가는지 모르는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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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하게 접어요... 유저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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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많은 템빨충새ㅡ끼들은
미니온 환영이겠지만


80프로 이상은 미니온 반대 일듯

미니온 4단계까지 하려면

몇십만원은 써야 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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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이상..
60장??
1년동안 미니움퀘랑 미라쉬만 돌아도 미니움 3천개 이상 모음
돈 안쓰고도 4단 가능함
미니온 1.2.3.4.단계별 보상으로하면되자나 니들이잘하는거 제발좀 삭제하자 예전엔 템안되도 치고빠지는 재미에 스릴이라도잇엇지 지금은 키보드 1.2.3 쉬타 하늘본다 글타고 쿨이라도기냐 죽어서 베이스 에서피체우고다시오면 1.2 3 쉬타 다시하늘본다1대1필드도아니고 기본팟단위인디 팟원격수평타 5방에쉬타맞아도하늘보더라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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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미니온 만큼은 꿎꿎히 안사고 안쓰고 있습니다.. 말도안되는 템이고 돈도 아깝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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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릭 밸런스 말하면 한도 끝도 없지많 우리도 음유처럼 철갑을 모든스킬로 바꿔달라 하고 싶지많 그전부터 바래왔지많 그보다도 미니온만 없에도 복귀하는사람 많아질듯 합니다 운영진분들.. 그냥 악성댓글 비팡 욕으로 듣지마시고 한번이라도 좀 새겨들으셨으면 합니다
에스티마 없앤다고 금괴로 보상한다고 하는거처럼 미니온좀 어트게 해주세요
파티해서 치유 힐안받으면 그냥 1.4입니다 중간에 쉬타 맞으면 빼도밖도 못하고 그자리에서 바닥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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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녕 이분들이 유저들이 뭘원하는지 몰라서 자꾸 사공으로 가면서 이상하게 행동할가요?
뻔히 뭘원하는지 알면서도 그걸 자기들도 못바꿀거같으니까 그걸빼고 뭔가를 할생각을하니
욕만먹고 미치겠는거일듯요
초창기에 유물없던 시절에서 유물만들어 놨을때 그전 운영진들 바뀌고나서부터 각성수 생기고 미니온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현질템들이 이지경이된 가장큰 주범이란걸 모를리 없는분들이신데,,, 75로 만랩풀리고나서도 많이 접었지많 미니온나오고 나서 접은분들도 꽤 많음..
돈으로 상태이상 저항을하고 만대미지를 주고 디버프를 삭제한단건 말도안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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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같은패치좀 작작해라 좋은대학스펙 갖고 노가다수준으로 단순하게 게임 만들려고하냐 좀 이전 개발자 의도에 맞게 생각좀하고
게임 만들어라 지금 결과물이 사람 다떠나니까 서버통합시키고
그끝은 서버달랑 하나 남고 서비스종료만 바라볼거냐 혁신적이고 이렇게 잘만든게임을 말아먹어버리니 참 오베유저로써 안타깝고 전 개발자가 그립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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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온 쉬타 한방에 데미지 만 들어오는데 피빕 할 맛도 안납니다.반피 빠진 상황에서 뭘 하나요?캐릭 밸런스 조정보다 우선인게 미니온 자체를 없애세요.어게인 아이온은 컨트롤 싸움으로 다시 태어나야지 1,2,3 미니온은 절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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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잘만든 게임이 점점 산으로..ㅜㅜ
접어야지..접어야지..하면서도 정들어서 9년째...
내청춘 다 바쳤는데...제발 유저들좀 생각해서 업데이트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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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귀 하려는 유저입니다 복귀 하시려는분들
미니온 나오면 하지마세요
미니온 현질 줫나 해야됩니다.
이용권 무료 ?

이용권 2만원 입니다 미니온 십만원 단위로 현질 해야됩니다.

복귀 하려는 유저 분들 미니온 나온다고 하면은 안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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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이 10주년 이벤트로 캔디주고 다시회수해가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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줬다뺐기
미니온 빼자고 여러분들 한목소리로 부탁드립니다 ㅠㅠ 저것마저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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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란 밸런스는 개돼지 마냥 캐시질로 채우라는 거다 미니온 나오는거 보면 모르냐
강화 15강 이라는 제한은 나중에 평준화를 위한건 맞는데 그 평균에 들려면 한 500장은 질러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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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성의 '치유의 물결' 스킬은 그대로 '치유의 물결'로 습득되는 만큼 스킬 스킨 역시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있는데
지금 원래 "치유의 광휘" 이거 아닙니까 ??? 하데 스킬 물결이고 기본 스킬은 광휘인데
치유는 이름까지 똑같이 17일이후 변경되는겁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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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데스킬이 일반스킬 로 자동 습득이라자나요
미니온이 존제하는한 벨런스 절대안잡힌다 몇번을쳐말해야되냐ㅡㅡ엔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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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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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되있는데? 그지근성 ㄷㄷ
관심과 의견을 보내주시면 적극 검토하시겠다 하였는데 그냥 아이온게시판에 적으면 되는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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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바 한두줄만 더 추가할수있도록 해달라고 몇년전부터 요청해왔었네요..
직군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나를 포함해서 퀵바가 더 필요한사람들은 분명히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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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최강의 사기는 미니온임... 기나고동이나 쉬타들고 때리는데... 버틸수가없슴.. 찻교전때 쉬타 맞으면 안죽을 케릭 없슴..pvr 게임에서 돈 많은 사람들이 많은 아이온에서... 첫 교전 한방에 쉬타 2 개이상 날라오면 ..ㅋ 밸런스 조정 한다고 뻘짓 하지말고 미니온 이나 어떻게 조정 좀 해라.. 로브는 첫방에 강보 깨지면..두번째 쉬타에 100 % 죽는다.컨이고 나발이고 필요 없다..이벤트로 겨우 몇십만원 짜리 하는 시총 10 조짜리 구두쇠 엔씨 소프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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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돼장님 미쳐버리겟죠?

엣날부터 1:1 문의로 다들 건의한 스킬 이제와서 써먹을라구요?

그떄 유저들 다 떠낫는디요? 이제 1:1 문의로 욕하는 유저들도 없을탠대요.

이제와서 부랴부랴 할려니깐 버그도 많코 유저들은 몰라주고 아주죽겟죠.

피드백 조금이라도 신경썻다면 이렇케 댓을까요?

이건 게임회사 역사상 기록에 남을겁니다.

가장 찬란햇던 게임이 어떻케 소멸되고 소통을 하지않으면 이런결과가 초레된다.

먼 훗날 논문급으로 글이 나올뜻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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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안돼장 아닌디요
안돼장이 루나보다 윗사람입니다. 모르셧나보네요
이분 안돼장 아닌데 안돼장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말이지 골이 비었나 내가 안돼장이 루나보다 윗사람인지 그걸 물어봄? 존ㄴ나 묻지도 않은말 지가 쫌 아는거라고 자랑하듯이 얘기하네 ㅋ 알빠없아요 그딴거
부캐로 댓글놀이 열심히 하세요 국어교육 못받으셧어요. 마지막줄에 보세요.
각종문의있으면 안돼장 글 달라고 적극반영한다고.
서론 본론 결론 뜻도 모르죠? ㅋㅋㅋㅋㅋㅋ
아 왜 자꾸 묻지도 않은말 계속 하는거죠? 지식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아에 대화하는법을 모르는거 같은데 머저리세요?ㅋ
논리적인 척좀 그만하시고 이거 본케에요 ㅋㅋ 뭐 잘 알지도 못하는걸 확신하면서 말을 하니 얼마나 모자란지는 잘알겠네ㅋㅋㅋㅋㅋ님은 머리 어딘가가 모자라네요 수고요~
과연 동컨.동템으로 음유 1:1이길수있는 클레스가존재할지..
정령 그만너프시켜야됨솔직히 1:1최강캐릭이었는데 요즘아이온에선 정령은 공절말곤 별다른 매리트도 없으며 타직업에비해 생존기도적고 시전시간줄이는스킬도없어서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만한스킬도없음 때쟁에선 공절빠지면 쩜사버티기밖에 할수있는게없다는거지... 솔쟁은 커녕 1:1만나도 가죽때기한테 찢기기바쁘며 살성의 정신나간 암습 크메스턴으로 그냥어포주기바쁨.. 진짜 정령 상향시켜라진짜;;; 이게현재 정령 9년간 너프먹은모습이야 진짜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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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성도좀 알려주세요;;; 그만좀너프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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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바 스킬 없어진다고 공지 했다가 하루만에 말 바꿧네? 도대체 뭘 개발했다는거지?

밸런싱 테스트는 해보고 결정한거? 무슨 공지를 하루만에 이렇게 바로 뒤엎지?

일단 올려놓고 반응 본다음에 부정적이니까 급 수정한거야? 이럴거면 왜 뒤엎는다고한거지?

마스터 서버와 라이브 서버 차이점이 없어서 마스터 서버 레벨제한 올렸다고 하더니

결국 그냥 라이브는 라이브대로 가는거고 마스터서버에 하이데바 스킬 추가해주겠다는거네?

재밌다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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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성 날개치료 삭제하는거냐? 스킬개편때마다 쳐다도 안보고 쿨은10분 개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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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 기갑 상향시켜야합니다. 아이온 초장기에 좋다고 너무 계속 너프만 당함.
수호, 음유, 살성 하양시켜야합니다. 스킬이 너무 좋아서 1:1 이길 수가 없슴.
요즘 템맞춘 수호, 음유, 살성 1:1 너무 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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츄도상항좀요
그리고 엘테넨같은 이제 사라지는 맵들을 암흑의 포에타나 용계처럼 이벤트처럼 잠깐열어주거나 활용하는거 했으면 좋겟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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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마증살성이란 마증검성?같은 이런것 잠깐 유행햇을때
연구해서 잘만쓰면 좋게끔 만들엇다면 지금 사격성이랑 기갑성이 필요햇을까?
물론 직업다양성이 좋을수도...있지만..
어찌 되엇든...옛날 목숨걸고 했던 인생겜이엇고 지금 망겜까지 간게 아쉬운 사람중에 하나라
내가 운영진이엇다면 이렇게햇을텐데라는 여러가지 생각들도
이윤창출의 목적아래 많은 목소리가 밟혓을거라 ...
물론 리니지엠의 수익으로 작년성적좋아서 올해 아이온이 도전적으로 출발할수있다는점에서 좋지만 망겜가는 길로 안갓으면 좋겟다
딱봐도 안좋은면이거할바에 막말로 배그랑 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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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사냥하다 뒷치기당하면 분노상승이라는 패시브를 줘서 공격자랑 피격자의 숭부가쫄깃하게만들어줘
롤하면서 아이온 많이 생각해봣는데
탱커랑 딜러 힐러 밸런스...상성은 솔직히 맞춰주자
딜러들한테 최후의 속삭임이라는 템같이 탱녹이는 트리나 무대나 라바돈 딜뻥튀기트리나
체력퍼뎀트리나 고정데미지트리나 치유감소 트리같은 여러가지 트리를 맞추게해서
어떤상성에 극대화를 맞추고 쟁을 해야할지생각많아지게 만들거나 하는식으로 하자

유저가 직접이거저것 맞춰가면서 연구하게끔하지않고 대충봐도 이정도에서 요정도 2~3가지정도만 연구하게만들면 오래못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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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가지정도 스킬조합 선택을 조심해서하게끔 뒷치기하는애들한테 적용시켜
뒷치기당하는 입장에선 당해도 카운터치기 쉽게끔
즉 컨트롤과 머리싸움이 되게끔하라는 말임
현질유도템들이 밸런스를 파괴하고 그 파괴당한 밸러스를 맞출려고 수정햇다가
때가되서 렙제풀어서 망가진밸러스위에 다시 스킬이 생기고...
직업상성이 파괴되고 새로운직업이 나오고 밸런스가 이상하고..
솔직히 직업 몇개는 렙제풀린 신스킬로 너프및 상향먹이는거 너무 티가나고,
병맛나는 캐릭은 개병맛이 됫는데 적을 더병맛만드는 기술때문에 겨우 벨런스맞는거..
진짜 웃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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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마방셋 마저셋 방방셋 등등
이런 세팅류는 맘에 든다
그런데 너무 극한까지 맞추게하는거 유저들 스트레스준다
묵찌빠 같은 3가지 선택권보다 6가지 정도는 선택할수잇게하자 쟁이든 인던이든장비를 더다양하게하자는 말임 물론 마석도 상황마다 자주바꿀수잇게하자
하나하나 박는데 스트레스주지말고 롤처럼 특성찍는거처럼 세팅을 바로바로할수잇게끔하자는 말임
그리고 스킬류도 단순딜용은 줄이고 바둑이나 장기처럼 만들어서 좀더 다양하고 복잡하게하자
공격하는쪽에서 맨날 투도트에 침묵이냐 충해를 뺏냐 이정도만신경써도 이길수잇게하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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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공지라고 하십니까? 각 직업별로 안내를 해야지.. 답답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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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 은 쪽수나 채우고 어차피 캐시질은 1~5% 초과금러들이 하는거라
니들이 아무리 떠들어도 안들어 가끔씩 떡밥이나 던져 주면 먹어라 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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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을 왜저딴식으로 ***면 그래야 부족한걸 캐시로 채우거든 그리고 왜 한우리에 가두는지 아냐 때로 몰려 다녀야지 밸러스 운운 하는 놈들이 많이 사라지거든 어떻게든 사람 많은척 하면서 흥하게 할려는 목표 뿐이다 오직 캐시질만 바랄뿐 다시 아이온 같은 소리 한다 결국 망하고 신섭 마섭 라이브 통합이 끝이고 거기서 또 지금 삭제 되는맵을 내놓으면서 또 추억 팔이 하겠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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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로 컨트롤이나 쟁같은거 배그나 롤이 훨씬 좋다
돈쓰게만들어서 실력이 아니라 돈빨로 싸우는거...
극혐
현실에서 불가능하겟지만 유저들이 똑똑하다면
아예 유저끼리 단합해서 국민템하나만 입고 강화도 여기까지만하자로 단합해서 한다면
사실상 그어떤 현질과 시간낭비도 없이 재미잇게할텐데
물론 컨텐츠는 계속 만들어줘야지
운영진이 열심히해서 좋은인던이랑 각종류별 인던템만 제대로 갖춰있고 아이온과 와우의 최대장점인 역할분담과 소통과 소속감을 극대화 시키면졸잼이다
현질유도와 노가다의 스트레스전혀 받고싶지않다
그거받으면서 할바에 진짜 배그나 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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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습 쿨이 줄어드는거 보기엔 쟁특화로 좋아보이지만
쓰다보면 향상이더 나은걸로 결론이 날거같은데?

그나저나 미니온이 나온다니... 갑자기 복귀하기 시러졋다...
아...미니온 본적도 없지만 어떤건지 알겟다

걍 돈주고 사라는 거지

복귀 생각하는 유저로써 분명 말하는데

컨트롤 쌈에 캐쉬템필수가 되면 초반 돈벌이는 되어도 다시 망한다

롤같이 캐쉬템이 승률에 아무런 영향이 없게끔하지않으면 안한다

키우다가 내가 저놈보다 열심히 안해서 졋구나는 허용되어도

돈**한놈때문에 죽엇구나 그럼 나도 돈**하자 이거 이제 아니다
바로 지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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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1년전부터 밸런싱 조절하고, 피드백 계속 하자고 할때...

들여다보지도 않았으면서, 이제와서 소통한다고?

기갑성 고처달라고 노래를하고, 1:1 문의로 욕까지 햇는대도

너희들은 우릴 그냥 넘겨버렷잖아?

기갑성 남은사람 있나봐라. 전섭 천마족 해봐야 30명도 안남았다..

그게 너네 회사의 밸런싱이지..

없는클래스는 더더욱 없게하고. 넘치는 클래스는 더더욱 많이하게 하는

캐시화클래스..

그래놓코 이제와서 피드백..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전이 소가 떠난게 아니라.

외양간이 다 부셔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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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이 너무 많기는 함; 그러게 스티그마랑 이런거 왜 다 바꿔서 복귀유저 다 떠나게 만들고 그러냐 에휴 그냥 엔씨가 넥슨한테 넘어가면서부터 아이온은 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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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라는 타이틀만 내세우고 밸런스 조율은 왜안하는지..
밸런스를 한국말로 균형 이라고 합니다.
pvp 돈많으면 상성 파괴? 이런건 균형이 아닙니다.
로브는 판금킬러 판금은 가죽킬러 가죽은 사슬/로브 킬러
이런 상성 지금 아는사람도 없어질만큼 너무 옛날이야기가됨!
요즘 밸런싱 파괴때문에 버림 받는 클래스들은 아예 직업 삭제를 하든가. 아님 밸런스좀 조율해주세요.
돈바르면 천하무적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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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호성은 다 킬러인데요??...
밸런스 파괴 클래스 밸런스 피해 클래스 조율하면 다시 예전의 재미가 나오지 않을까해서 적어봤어요ㅎ
정령성 9년동안 너프만해서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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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씩나올수록 실망스럽네... 내가이러자고 애정갖고 ppt짜서 건의한게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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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못돌려요 ? 개선을 하려면 n샾 현질유도를 개선을해야지 왜 멀쩡한 걸 자꾸 건드시나..뭐가문제인지 정녕 모르시는건가..개선을 하려면 그래픽 , 더욱 즐길수있는 컨텐츠 같은걸 개선해야지 무슨 양산형 게임처럼 하려고하는지 에휴 이게 지금 나오는 핸드폰 게임이랑 틀린게 뭐에요 ? 사람들이 괜히 욕하는게 아니에요...게임성이고 나발이고 그냥 현질 유도할려고 하는거밖에 안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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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내가 돈만 많았으면 진짜 아이온 인수해서 예전처럼 돌려놓고싶다 ㅋㅋㅋㅋㅋㅋ
이 잘만든 게임을 ... 우리가 뭐 큰거바랍니까 ? 그냥 카탈이였나 암튼 그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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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성 검성이 폭딜해도 메인탱인 수호가 어글을 잘잡게 해주는게 각 직업군의 고유 특성 살리는 일환 아닌가요? 검성 검기도발에 어글이 휘청거리게 할거면 수호는 메인탱자격 실격 아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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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풍베기 같은 큰스킬 사라질거면 수호성의 도** 어그로 점수를 늘려야하는거 아님? 딜고자에 도발스킬만 많으면 모함? 어그로점수가 낮아서 잘치는 검살님 계시면 어글관리 안되는데ㅋ
스킬 사용자정의나. 좀 늘려주지....개편은 필요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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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블소 스킬 초식나눠지는거 가져오는거는구만 무슨 주구장창 설명이길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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